뉴스에는 안나오지만 실제 최전방을 누비는 전투로봇 TOP5


우리는 공상과학영화나 만화를 통해 수없이 로봇이 인간 대신 전투에 나서는 모습들을 봐왔습니다. 이제는 고전이 되어버린 터미네이터 시리즈를 포함해 트랜스포머, 퍼시픽 림 등이 있죠. 하지만 뉴스에서 실제로 나오는 전장 모습에는 로봇을 접해본 기억이 거의 없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우리가 보지 못해서 또는 모른다고 해서 로봇들이 전장에 없는 것은 절대 아니죠. 실제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를 상대로 무인로봇들을 최전방에 배치한 상태고 러시아는 시리아에 원격조종이 가능한 로봇탱크를 급파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다음은 뉴스에는 안 나오지만 실제 최전방을 누비는 전투로봇 TOP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URAN-9 (러시아)

러시아가 야심차게 출시한 신형 무인탱크 우란-9(URAN-9)는 지난 해 5월, 시리아에 시험 배치되었습니다. 올해 모스코바 승리의 날 축제에도 모습을 드러냈던 이 무인탱크는 30미리 기관총을 쏘아 견고한 벽돌로 지어진 벽도 뚫어버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추가로 탱크나 항공기까지 격추시킬 수 있는 미사일 4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야심찬 최첨단 무인탱크는 시리아에서 그닥 기억하고 싶지 않은 데뷔전을 치뤘는데요. 전장에서 기동중에 기관총이 작동하지 않고, 결정적으로 원격조종에 에러가 나는 현상에 잦았다고 하죠. 


2팬텀 (우크라이나)

2.5톤 무게의 '팬텀'은 우크라이나가 개발한 무인 지상 전투차량으로 12.7미리 기관총 하나만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턱없이 부족한 화력 때문에 우크라이나인들은 과연 지상군을 제대로 지원해줄 수 있을지에 대해 의심을 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팬텀이 움직일 때 워낙 소음이 커서, 무려 2km 떨어진 곳에서도 이 무인 지상 전투차량이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적군이 바로 알아차릴 수 있다고 하죠. 하지만 러시아와 잦은 분쟁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경계선 최전방에 팬텀을 쫙 깔아놓았습니다.



3가디엄 (이스라엘)

앞서 우란-9와 팬텀이 혹독한 신고식을 치룬 반면, 이스라엘 국경지대를 순찰하는 무인지상정찰차량(UGV)는 꾸준히 뜨거운 호응을 받아왔습니다. 지난 2010년에 처음 공개되어 2012년부터 잦은 분쟁으로 유명한 가자지구 국경을 야간 순찰하는 가디엄(UGV Guardium)은 360도 전방위 카메라와 적외선 카메라, 마이크를 갖추고 있으며 울타리에 접근중인 자세가 낮은 은폐된 사람까지도 탐지, 경고할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화기는 따로 장착하지 않았지만 103시간 연속으로 순찰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원격조종으로 자동 및 수동 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디엄은 아직까지 실전 배치되어 있지만, 국제적 관심이 크게 줄어들어서 2016년부로 모든 업그레이드가 중단된 상태라고 합니다.



4. SGR-A1 (대한민국)

비무장지대(DMZ)에서 현재 운용중인 삼성테크원의 센트리 가드 로봇 (SGR-A1)은 일명 '킬러로봇'으로 불립니다. SGR-A1은 칠흑 같은 밤에도 4km 사정거리에서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는데, 곧바로 담당 운영자에게 경고를 보냅니다. 그럼 지휘통제에 따라 위협을 가하는 목표물을 향해 기관총을 쏘거나 40미리 유탄을 발사시킬 수 있는데요.


한때 SGR-A1은 영국과 미국의 여러 매체들을 통해 인류에게 큰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는 무기로 소개되어 갑론을박이 거셌습니다. 특히 테슬라 전기차로 유명한 엘론 머스크는 SGR-A1을 겨냥하면서 인공지능과 무인무기에 대해 적극적인 규제의 필요성을 반복적으로 경고했습니다.



5리퍼 드론 (미국)

이제는 최신 헐리우드 영화에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리퍼 드론은 '헌터 킬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마도 전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무인 전투로봇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07년 미공군에 처음 도입되었던 리퍼 드론은 이제 중국에서 똑같이 카피하고 있는 중입니다. 심지어 암시장에도 등장해서 큰 논란이 되었죠.


우리나라도 리퍼 드론 도입을 심각하게 고민하는 도중, 지난 10월에 육군에서 '드론 부대'를 창설했습니다. 드론봇 전투단은 3군사령부 예하에서 출범했는데요. 드론봇전투단은 대령을 지휘관으로 하는 50명 규모로 10여대의 드론과 4대의 로봇장비를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